본문으로 바로가기

매월결산으로 사업 중간 점검하기

category 업무소개 2023. 8. 15. 12:50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오늘은 매월 결산에 대해 소개하고, 자주 궁금해하시는 내용도 공유하려 합니다.

 

결산은 1년에 1~2회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반기 결산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텐데, 12월말 결산 법인을 예로 들자면 상반기 실적을 기반으로 1차적인 결산을 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는 별개로 매월 결산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월 결산은 별도의 보수가 발생하는 작업이며, 주로 아래와 같은 이유로 요청하시는 편입니다.

 


주주에게 결산 내용을 보고하거나 주식 가치 평가 목적으로 내부에 공유해야 하는 경우
투자자의 요구에 따라 결산 내용을 외부에 공유해야 하는 경우
중소기업 관련 서류 갱신 또는 대출 실행, 지원금 신청 등을 위해 관련 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
인수·합병이나 동업 결합·해지 등의 이슈가 있어 현재 시점 기준으로 정리된 재무제표가 필요한 경우 등

 

 

 

"정기 결산 외에는 매월 결산밖에 선택지가 없나요?"

 

결산은 내·외부적 필요에 의해 자료를 받아 진행하므로 목적에 따라, 재무제표 필요 시점에 따라 결산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 등 일회성 결산이라면 특정 시점 결산을 진행하며, 정기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매월 결산 또는 분기 결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http://guide.taxmedicenter.com/32/?idx=9147693&bmode=view

 

결산이 필요해요!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등 확인) : 세무가이드

💡 결산이란?일정 기간의 수입과 지출을 계산해서 재산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작업이에요.세무대리인에게 기장을 맡기면 법인은 1년에 두 번, 개인은 1년에 한 번 결산하게 돼요.이런 정

guide.taxmedicenter.com

 

 

 

"매월 결산, 분기 결산을 할 때는 어떤 자료가 필요한가요?"

 

매월 결산이나 분기 결산을 진행할 때도 정기 결산과 마찬가지로 고정자산, 매출 및 매입, 미수금 및 미지급금 등을 확인하여 반영합니다.

이때 세무대리인이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없는 자료, 즉 종이세금계산서, 지원금 수급 내역, 해외 결제 내역 등을 주로 요청드리게 됩니다.

결산 자료가 급하게 필요하다면 기장 업체의 요청에 따라 부가가치세 자료, 인건비 등 일부 자료만 반영하여 가결산 형식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정기 결산 외에 추가로 결산을 하면 수수료는 얼마가 드나요?"

 

매월 결산을 비롯해 한경세무회계의 세무기장대행 및 조정료 업무 보수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rotax.co.kr/plan

 

한경세무회계 수수료요율표 (2023년 기장대행, 결산세무조정료 등)

세무사 수수료요율표, 회계사 수수료요율표, 세무사 보수표, 회계사 보수표, 기장대리 보수표, 기장대행 보수표, 세무기장료, 기장대행료, 경정청구, 세무사비용, 회계사비용, 기장료, 조정료,

www.prota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