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오늘은 재무제표 작성 사례를 공유해봅니다.

재무제표는 내부 확인 용도로도 쓰이지만 각종 지원금 신청이나 공공기관 입찰 등의 과정에도 필요한 자료이며, 최근 재무제표를 요청하는 기관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번에 의뢰하신 분은 직원 없이 20여년 간 혼자 운영해 온 개인사업자로서,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무료 사무실 임차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복식부기로 작성된 재무제표 제출 요구를 받은 상황이었습니다.

 

한경세무회계에 과거 재무제표 작성을 의뢰하실 때는 디럭스, 프리미엄이라는 두 가지 플랜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은 디럭스 플랜에서 제공되지 않는 공인회계사 인증이 포함된 재무제표 확인원이 제공되며, 아래 링크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208046

 

정책자금, 국책사업 참여를 위한 재무제표 작성을 도와 드립니다. |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24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세무검진센터의 세무·법무·노무, 사업자 세무·회계, 기업세무·절세자문 서비스를 2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세무·법무·노무, 사업자 세무·

kmong.com

 

우선 의뢰인과의 소통 중 기본적으로 확인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서 및 부가가치세 신고서
- 자동차 등록증
- 대출 상환 내역서
- 고객관리 (CRM), 매출 매입 관리(ERP) 프로그램 구입 내역

 

초기 자료가 풍부하지 않더라도 하나하나 살을 붙이듯이 재무제표를 작성해봅니다.

 


 

1단계

과거 종합소득세 신고서, 법인세 신고서, 부가가치세 신고서, 원천세 신고서, 종합소득세 신고안내문, 소득금액증명원,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사업자현황신고, 여신금융협회 가맹점 카드 매출 실적 조회 등 공공기관에 제출된 서류들을 검토하며 매출액, 재고자산, 소득금액, 경비 등의 정보를 파악해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의 기틀을 잡습니다.

 

2단계

추가 자료와 소통을 기반으로 실제와의 차이를 줄여 가는 과정입니다.

대표님과의 소통을 통해 신고서 등의 자료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정보를 확인하고 재무제표에 추가합니다.

이번 사례의 경우에는 대출 상환 내역서, 자동차 등록증, 연말 기준 사업용 계좌 예금 잔액, CRM, ERP 프로그램 구입내역 등 무형자산 가액 등을 확인 후에 재무제표 양식에 맞게 작성했습니다.

추정치로 인해 차이가 나는 부분은 자산 항목 중 차액계정에 반영했습니다.

 

3단계

재무제표 사용 용도, 제출 기관 등에 맞게 필수 정보가 모두 포함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의뢰인과 소통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실제와의 차이가 없도록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과거 신고서나 대표님의 기억에 의존하여 작성하게 되면 퍼즐에 빈 부분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장대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장부를 제때 정확하게 작성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작업은 기초자료 확인을 위한 상담에 하루, 재무제표 작성 및 수정에 약 이틀 정도 소요되었고, 다행히 의뢰인도 만족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각종 기관에서 법인사업자뿐만 아니라 개인사업자에게도 재무제표 제출을 요청하는 추세이고,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는 이번 사례와 유사하게 재무제표를 필요로 하시는 고객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제표 작성, 제출 관련 문의

https://taxmedicenter.channel.io/lounge

 

세무가이드

세무상담이 필요하세요?

taxmedicenter.channe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