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세무대리인을 찾는 분들의 공통적인 요청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세금을 조금이라도 덜 내고 싶다, 아무것도 모르겠으니 알아서 해줬으면 좋겠다, 어디서 듣기로는 모 방법으로 세금을 줄일 수 있다던데 확인하고 싶다 등 다양할 것입니다.

 

저희는 한경세무회계를 처음 찾아주시는 분들을 상대로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저희가 꼭 알아야 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지만, 이 과정에서 고객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이나 업무 스타일까지도 어느 정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인터뷰를 낯설어하시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터뷰는 계약 초기뿐 아니라 세무 신고 업무를 하는 내내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의 기반이 됩니다.

신규 사업자일 경우에는 혼자 고민하시던 내용에 답변을 드리는 기회가 되기도 하고, 세법을 몰라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초기부터 바른 길을 알려드리는 계기도 됩니다.

 

이미 사업을 하고 계시던 분들과도 이런 인터뷰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교환합니다.

요즘은 전산화가 잘되어 있어 웬만한 증빙이나 서류는 클릭 몇 번으로 조회할 수 있지만, 대표님들이 어떤 결정을 내렸을 때의 의도나 속사정까지는 직접 듣지 않으면 알기 어려우니까요.

 

 

오늘은 한경에서 인터뷰를 통해 만드는 기업 세무 진단 보고서(기초 자료 체크리스트)를 소개해봅니다.

보고서 작성이 끝나면 업체에 보내드리고 유선으로 주요 내용을 안내해드리고 있으니, 초기 인터뷰를 통해 대략 어떤 자료가 만들어지고 제공되는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첫 장은 목차입니다.

 

업체마다 조금씩 달라지지만, 인터뷰 시점에서 파악되는 사업자 현황, 세금 신고 현황, 의뢰인들이 공통적으로 자주 묻는 질문 파트로 나눕니다.

 

 

사업자 기본 정보 페이지에는 상호, 사업자 등록 번호, 사업장 주소, 연락처 및 홈택스 계정 등의 정보를 기재합니다.

특히 업종은 세금 감면 혜택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며, 사업자등록증상 업종과 실제 업종이 다를 때는 업종 정정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매출과 매입의 주된 종류, 주요 매출처, 특이사항 등을 짚어봅니다.

사업 초기이거나 규모가 작은 업체일수록 증빙 없이 거래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가산세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한번씩 언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 매출 규모 등이 비슷한 업체의 사례를 참고해 도움이 될 만한 팁도 제공합니다.

사소하더라도 해당 업종 종사자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정보를 드렸을 때 대부분 만족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어서 금융 분석을 통해 사용 중인 카드와 계좌 현황을 정리하고, 추가로 등록할 카드나 계좌가 있는지 서로 확인합니다.

개인사업자 중에는 생활비와 사업 경비를 동일한 카드로 결제하는 경우가 특히 많습니다.

그러나 세금 신고 시 자료 취합의 편의성만 보더라도 사업 경비는 별도의 카드를 발급받아 쓰시는 편이 좋습니다.

계좌도 마찬가지로 가능하다면 구분해서 쓰는 편이 좋고, 더 나아가 빠른계좌조회서비스를 이용하면 불필요한 시간 소모 없이 세무대리인에게 내역이 전송된다는 큰 장점이 있어 꾸준히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http://guide.taxmedicenter.com/32/?idx=7518823&bmode=view 

 

빠른계좌조회서비스를 신청하면 뭐가 좋은가요? (빠른계좌조회서비스 신청 방법) : 세무가이드

세무대리인에게 쉽고 빠르게 통장 내역을 보내는 방법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바로 빠른 계좌 조회 서비스입니다 💁🏻‍♀️계좌 등록 한 번으로 편리함은 평생! 나머지는 저희에게 맡겨주세

guide.taxmedicenter.com

 

 

인건비나 임차료, 공과금, 차량 소유 여부, 현금영수증 가맹 여부도 한꺼번에 정리해둡니다.

 

차량 관련 비용은 일정 조건을 만족할 때 사업 경비로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데, 세부 내용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이렇게 별도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의무나 발행 의무를 지키지 않으면 세금 감면 혜택을 못 받거나 가산세가 붙기도 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계약 초기에 확인하고 있습니다.

 

http://guide.taxmedicenter.com/32/?idx=10439152&bmode=view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의무 vs. 발급 의무 : 세무가이드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의무와 발급 의무는 달라요.해마다 범위가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사업 개시와 동시에 가맹점에 가입하고 모든 현금 거래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시

guide.taxmedicenter.com

 

이어서 최근 3년간의 세금 신고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그래프와 표로 정리합니다.

신규 사업자는 유효한 데이터가 거의 없겠지만, 사업을 꾸준히 이어가고 계실 경우에는 대략적인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아래 이미지처럼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 제공합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문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 유형을 고려하여 취합한 가이드 링크입니다.

 


 

진단 보고서를 만들 때는 초기에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되나, 이후의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위 예시는 비교적 내용이 간결하지만, 세금과 관련한 여러 문제를 안고 계신 경우 1차적으로 주요 사항을 점검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후 관리가 필요한 이슈가 있다면, 초기에 작성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적기에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세무대리인으로서 도움이 되는 점을 주로 언급하기는 했으나, 사업 현황을 짚고 넘어갈 수 있어서 대표님들께도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현금영수증 가맹점 미가입으로 인한 세금 감면 배제, 가산세 등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확인하는 계기가 됩니다.

 

 

새롭게 업무를 의뢰하시는 대표님 외 세무대리인이 없는 경우 또는 다른 세무대리인을 활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스스로 잘 하고 있는건지, 업종별 회계를 적합하게 반영하고 있는건지 등의 진단을 요청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도 기업 세무 진단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rotax.co.kr/pay/?idx=25 

 

기업진단 (기장X) : 세무검진센터 한경세무회계|영등포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대표 공인회계

세무대리업무(기장대행)를 의뢰하지 않고 일회성으로 요청하실 분들의 전용상품입니다.상품구성1. 기업진단보고서2. 법인설립업무지원+기업진단보고서업무보수자산규모 5억까지 : 660,000원 (법

www.protax.co.kr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기업 세무 및 경영 진단을 지원해드립니다.

아래 링크의 중소벤처기업부의 비즈니스지원단을 확인하여 기업 현황 점검을 신청해보세요.

 

https://guide.taxmedicenter.com/3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1229555&t=board

 

비즈니스 지원단이란? : 세무가이드

💡 비즈니스 지원단이란?비즈니스 지원단은 중소기업 경영 애로 해소를 목적으로 구성된 전문가 지원 사업이에요.💡 자기 부담금이 있나요?총 자문 비용의 80%를 정부 예산으로 지원해요. 부

guide.taxmedicenter.com

 

 


법인, 개인사업자 기업 세무 진단 보고서 관련 문의

https://taxmedicenter.channel.io/lounge

 

세무가이드

세무상담이 필요하세요?

taxmedicenter.channe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