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세무대리인이라고 하면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등의 세금을 대신 신고해주는 일 또는 장부를 대신 작성해주는 일을 가장 많이 떠올리실 겁니다.

그러나 오늘은 저희 업무 중 신고대리나 기장대리와는 조금 다른 경영지원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경영지원 서비스의 업무 범위는 고객사의 요청 내용과 실현 가능성을 고려해 정하기 때문에 각 고객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몇 번에 걸쳐 다양한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니, 비슷한 서비스를 의뢰하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선 오늘 공유할 사례는 기본적으로 매월 결산에 초점을 둔 경우입니다.

또한 해당 고객사와는 부수적으로 임직원 급여 및 각종 사업 경비 이체 대행, 대표자 자산 관리 상담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협의하였습니다.

이처럼 경영지원 서비스를 요청하실 경우 세부 내용은 각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며, 아래와 같이 별도의 견적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고객사에서 경영지원 서비스를 요청하게 된 배경

 

 

C사는 외국에 본사를 둔 상태로 한국에서 영업 중입니다.

보통 이럴 때는 한국에 연락사무소 또는 영업소를 설립하는 경우가 많지만, C사의 경우 대표자 명의로 개인사업자 등록을 한 상태입니다.

C사에서 영업 활동을 위해 사용한 경비를 매월 정리하여 본사에 보내면, 본사에서는 C사에 사업비를 입금해주는 방식이죠.

 

 

경영지원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전에는 C사 대표님께서 직접 매월 결산 보고서를 작성하고 계셨습니다.

한 달 단위로 사업장 임차료와 관리비, 카드 사용 금액, 임직원에게 지급한 급여 등의 경비를 입력 및 검토하고, 매월 결산 보고서를 작성하여 본사에 메일을 보내는 식입니다.

본사에서 지정한 Expensify라는 경비 관리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한 점도 있었지만, 매달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 어려움을 느끼셨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한경세무회계에 경영지원 서비스를 요청하셨고, 그 후로 지금까지 약 3년 동안 경비 정리 및 이체, 월 결산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C사 기본 정보

업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인원 구성 : 대표자 및 근로자 (연구개발전담인력 포함)
매출 현황 : 연 6억 원 이상(2022년 기준)
사용 프로그램 : Expensify


 

 

고객사에서 요구한 서비스

 

 

고객사에서 도움을 요청한 부분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각 임직원 급여명세서 작성 및 메일 발송

각 임직원 급여 이체
주요 경비 이체 (사무실 임차료, 관리비 등)

청년추가고용장려금 관련 업무 (2023년 2월 종료)
청년내일채움공제 관련 업무

매월 경비 사용 내역에 대한 해외 본사 확인용 결산 보고서 작성

급여명세서 작성 시 4대보험료와 관련된 부분은 부득이하게 고객사에서 직접 조회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급여 및 경비를 대신 이체해드리려면 고객사의 사업장 공동인증서 또는 대표자 개인 공동인증서를 공유해주셔야 하기 때문에 꺼려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 부분은 최대한 업무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한경세무회계에서 자체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C사에 제공하는 서비스도 매월 반복되는 작업인 만큼 초기 업무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은 결과, 지금은 저희에게도 하나의 루틴이 되어 보다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경에서 제안한 해결 방안

 

 

전반적인 고객사 분석 후, 필요에 따라 고객사에서 요청한 업무 외에 저희가 추가 제안을 해드리기도 합니다.

C사의 경우,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를 통해 종합소득세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상황이었기에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실제로 2022년에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세액공제를 적용 중이며, 이와 관련해서 연구소 실태 조사 작성 및 제출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연 1회)

 

 

 

3년이 지난 현재, 업무 진행 상황

 

 

급여, 임차료 등 주요 경비를 지급일에 맞게 이체해드리고, 카드 사용 내역을 포함해 전월 한 달간의 거래 내역을 토대로 매월 초에 결산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사업 경비 내역을 정리한다는 점에서는 일반적인 장부 작성과의 차이점을 알기가 쉽지 않지만, 각 고객사의 용도에 맞게 결산 시기를 세분화하고 특정 자료만을 반영하는 등 선별을 거치게 되니 기장대리 업무와는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C사의 경우 각종 정책자금 정보를 찾아서 제공해드리고, 수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신청까지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C사에 결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기존에 사용하시던 해외의 경비 관리 프로그램과 구글 시트에 저희 담당 인력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저희가 만든 자료를 일방적으로 전달드리는 것과는 달리 결산 과정이 투명하게 공유되며,  각 자료가 정확하게 반영되었는지 고객사에서 실시간으로 최종 검토를 할 수 있어 큰 장점입니다.

자산 관리 등의 목적으로 내방 상담을 희망하시는 경우 외에는 거의 모든 업무가 원격으로 이루어지니, 사업장이 해외에 있거나 대표님께서 해외에 체류하시는 동안에도 업무 진행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경영지원 업무 범위는 고객사마다 달라집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도 사업의 유동적인 면을 고려해 서비스 범위를 조정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사례는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실제 고객사에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궁금하신 분들께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해외 본사 보고용 월간 결산 리포트 작성 지원 관련 문의

 

https://taxmedicenter.channel.io/lounge

 

세무가이드

세무상담이 필요하세요?

taxmedicenter.channe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