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다들 올 한 해 마무리 잘하고 계신가요?
어느덧 겨울이 되어 2023년도 끝나가고 있습니다.

올해가 끝나기 전에 한 대표님께서 한경세무회계로 문의를 주셨습니다.

 

 

바로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에 관해 물어보셨는데요.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면 최초 소득이 발생한 해를 포함해 5년간 소득세(법인세)를 감면해 주는 제도인데, 업종 및 지역 등 요건에만 해당한다면 경정청구를 통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란?
https://guide.taxmedicenter.com/22/?idx=11971185&bmode=view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란? : 세무가이드

💡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란?중소기업을 창업하면 최초 소득이 발생한 해를 포함해 5년간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예요.이 제도의 혜택을 받으려면 업종 조건을 만족

guide.taxmedicenter.com

 

 


 


대표님께서는 2020년 7월에 통신판매업으로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최초 개업하셨습니다.
수도권과밀억제권역 내로 5년간 소득세 50%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는데요.

 

감면 요건 중 청년에 해당하려면 창업 당시 나이가 만 15~34세여야 하는데, 문의하신 대표님의 경우 최초 창업 당시 나이로 만 35세였던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대표님께서 2년 동안 병역 이행을 하셨기에 병역 증명서만 제출한다면 실제 병역 기간만큼 차감하여 나이를 계산하기 때문에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경정청구 신고를 통해 아래와 같이 환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2021년 귀속
    소득세 약 24만원 / 지방세 약 3만원

  • 2022년 귀속
    소득세 약 85만원 / 지방세 약 8만원


대표님께서 한경세무회계에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문의 후 경정청구까지 진행하시며 결과에 아주 만족스러워하셨습니다.


이렇듯 창업 후 오랜 시간이 흐르도록 감면 대상인지 모르고 지나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해가 끝나기 전에 혹시 놓친 게 없을까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전하는 비하인드 스토리


의뢰인의 업종, 사업장 주소, 창업 당시 나이 요건을 확인한 결과, 5년간 50%의 세액 감면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창업 당시의 나이가 청년임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요청드린 병역 증명서를 빠르게 회신해주셨기 때문에 요건 검토하기에 수월하였습니다.

세금 신고 시 적용받을 수 있는 공제·감면 혜택을 놓치지 않고 반영하는 것이 세무 기장을 의뢰하시는 여러 이유 중 하나이자, 저희가 해내야 할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경정청구를 통해 의뢰인께서 놓치고 넘어갔을 수도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저 또한 제 역할을 잘 해냈다는 생각에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의뢰인은 환급금이 입금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감사 인사를 전하셨습니다.
앞으로도 한경을 믿고 의뢰해주신 분들께서 각종 세금 혜택을 최대한 받아보실 수 있도록 꼼꼼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경정청구 문의하기 : 링크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