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많은 정보가 있어서 셀프로 법인 설립을 하는 대표님들도 계시지만, 법인 설립을 시도하려다가도 복잡하고 생소한 단어들이 많아서 포기하고 아예 전문가에게 맡기시는 대표님들도 계십니다.
 

 

 

저희와 계약 중인 A업체의 대표님께서도 일정 규모 이상으로 커진 프랜차이즈 사업의 관리를 위하여 가맹 본부 법인을 설립하기로 하셨습니다. 그러나 법인 설립을 직접 해본 적이 없으시고, 사업도 바쁘신 관계로 한경에 법인 설립 대리 진행을 요하셨습니다.

 

법인 설립을 어디서 진행하는지와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함께 알아볼까요?

 

법인 설립 방법으로는 인터넷 등기소에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 법무사, 변호사 등 법인 설립 전문가인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을 소개하겠습니다.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이란, 법인 설립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만큼 집, 사무실에서도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나, 서류 제출 가능 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시간을 잘 확인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클릭)

중소벤처기업부 운영 온라인 법인설립서비스, 매뉴얼, 체험서비스, 민원 신청, 상담 서비스 제공


온라인으로 설립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는 아래 표를 확인해 주세요!

  서류명 확인 필요 사항
1 공동인증서 법인 구성원 모두의 공동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2 상호 한글과 숫자로만 구성되어야 하며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상호가 중복되는지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3 본점 소재지 과밀억제권역 여부 확인 필요. 법인 등기 접수시에는 주소만 작성하지만 사업자 등록시에는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4 법인 구성원 법인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조사보고서 작성을 위한 대표자 외에 지분 없는 감사 1인 선임이 필수입니다.
단, 자본금이 10억 이상인 경우 이사 3인, 감사 1인이 필요합니다.
5 등본 확인 법인 구성원, 주민등록등본상 주소 확인
6 감면 신청 서류 감면 대상에 해당될 경우 감면 사유 작성 및 증빙 서류 스캔 첨부 필요
7 법인 인감 상호명이 기입된 법인 인감 도장 준비 *도장 규격 : 지름 1cm~2.4cm 이내
8 법인 인감 등록용 스캐너 또는
인간 스캔 앱
법인 인감 등록용 스캐너 / 인감 스캔 앱 필요(PC와 로컬로 연결되는 스캐너 필요)
9 자본금 통장 잔액증명서 발급용 자본금 통장 필요
10 최저 자본금 해당 사업 분야 최저 자본금 확인 후, 최저 자본금 준비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으로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책임회사 총 5가지 유형의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주식회사를 선택하는 편이나, 목적에 따라 유한회사 또는 유한책임회사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님의 요청으로 설립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법인은 한경에서 사업자 등록까지 진행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으로도 손쉽게 법인 등기를 신청할 수 있으니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법인 설립을 진행하기가 어렵다면 한경세무회계에서도 법인 설립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 문의하세요.


법인 설립 계획은 있는데 막막하신 대표님들을 위한 글도 정리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법인 설립 등기는 이렇게 하세요!(클릭)

 

 

📍참고사항
1. 법인 설립 시스템 이용 시 발생하는 비용은 별도이며 법인등록면허세는 지역과 자본금에 따라 상이합니다.
2. 인터넷등기소에 미리 가입하셔야 합니다.
3. 법인 설립 시스템의 업무시간은 9시~18시입니다. (단, 자료 수신은 17:54에 마감됩니다.)
4. 법인 설립 소요 기간은 평균 4~7일 정도 예상하나 경우에 따라 상이합니다.
5. 기장 없이 법인 설립만 의뢰하시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장대리 문의하기 : 링크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