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창업할 때는 신규 사업자 등록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기존에 다른 사람이 운영하던 사업장을 인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기존 사업장 인수를 통한 창업에 해당할 경우의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적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업종, 창업 지역 등의 요건을 만족해야 하며, 수도권 외 지역의 경우 나이 요건까지 만족한다면 감면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 단계에서 의외로 많이 고민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업종코드인데, 감면 혜택을 놓치지 않으시려면 감면이 적용되는 업종을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해당 감면 제도를 활용하면 향후 5년간 소득세를 최대 100%까지 감면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한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면율은 창업 지역이나 창업자의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데,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도권 과밀 억제권역 수도권 과밀 억제권역 외
청년창업중소기업 5년간 50% 감면 5년간 100% 감면
창업중소기업 5년간 50% 감면

 

 

그러나 이번 사례에서 감면 여부를 판단할 때 주의해서 봐야 할 내용은 사업 양수도 해당 여부입니다.

기존 사업장을 인수할 때는 창업으로 보지 않아 창업 세액감면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기존 사업자와 인수자가 주고받은 권리금을 신고하는 경우에는 사업 양수도 요건에 해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면 지역, 감면 대상 업종 등)

 

http://guide.taxmedicenter.com/22/?idx=11971185&bmode=view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란? : 세무가이드

💡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란?중소기업을 창업하면 최초 소득이 발생한 해를 포함해 5년간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예요.이 제도의 혜택을 받으려면 업종 조건을 만족

guide.taxmedicenter.com

 

 

창업 당시부터 감면 여부를 확인하고 적용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세금에 관해 잘 모르실 경우 그냥 지나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신고 기간에 감면을 반영하지 못했더라도 경정청구를 통해 감면을 적용하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의 실제 경정청구 환급 사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guide.taxmedicenter.com/282

 

청년창업 세액감면을 활용한 수정신고, 경정청구 사례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정신 없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도 끝나갑니다. 물론 기한후 신고와 6월 성실신고대상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등이 아직 남아 있긴 하지만요. 오늘은 잠시

blog.guide.taxmedicen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