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경영지원 서비스 제공 사례를 추가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난 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사는 2020년부터 꾸준히 경영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아래는 2023년에 갱신한 계약서 중 저희가 제공하는 업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고객사에서 경영지원 서비스를 요청하게 된 배경

 

S사는 본점에서 광고 대행을 주로 하고, 지점에서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는 법인입니다.

사업이 확장함에 따라 거래처가 늘어나 거래처별 매출 채권 등을 보다 정확하게 관리하고, 1개월 단위로 사업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매월 결산을 요청하셨습니다.

 


S사 기본 정보

업종 : 광고 대행(본점), 부동산 임대업(지점)
인원 구성 : 대표자 및 근로자
매출 현황 : 본점 연 30억 원, 지점 연 1억 5천만 원 (2022년 기준)
사용 프로그램 : 이카운트

 

 

 

고객사에서 요구한 서비스

 

고객사에서 원한 서비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래처별 매출 채권 정리
월별 사업 현황 및 손익 분석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내역 및 카드 결제 내역 분석
입퇴사 신고, 소득세 감면 신청 등 임직원 관련 업무

 

매출 채권은 거래처별로 입력만 잘해두면 관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상호를 가진 거래처가 여러 곳이거나 거래처 상호가 도중에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거래처별 누적 채권 잔액을 정리해두면 관리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한경에서 제안한 해결 방안

 
처음 S사에 경영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던 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비즈넵이카운트를 모두 활용하여 개별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부터는 비즈넵에서 사업용 신용카드 내역을 불러올 수 없게 되어, 비즈넵을 제외하고 이카운트를 활용하는 방안을 택했습니다.
 
또한 지점에서는 과세 거래와 면세 거래가 모두 발생하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를 불러와서 월별 손익 분석을 통해 거래 추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이카운트에서 개별적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업무 진행 상황

 

고객사에서 플로우 협업툴을 통해 자료를 올려주시면, 저희가 이카운트를 활용해 1차로 정리합니다.
이렇게 전월 자료를 다음달 초에 정리한 후, 매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미팅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거래처 수도 많고 거래의 종류도 많아서 초기 설정에는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비슷한 성격의 거래 또는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거래끼리 하나의 계정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등 전보다 보기 쉽고 관리도 용이한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점에서 발생하는 건축 관련 비용, 건물 매입 비용 등은 따로 관리하기를 원하신다는 점에 유념하여 작업합니다.

 

매월 진행하는 업무는 아니지만, 필요에 따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배당이나 건물 매매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세금과 관련해서 주의할 점이나 신고 의무 등을 안내해드리고, 세무대리인 외 법무사 등 다른 분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알아보실 필요가 없게끔 연계된 곳을 소개해드리는 식입니다.
 
 
이렇듯 경영지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단순 세무신고 뿐 아니라 각 고객사에 맞게 특화된 보고서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1년에 몇 번 세금 신고를 하는 것만으로는 사업을 잘 꾸려가고 있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매월 결산 등을 통해 더 정확하고 빠르게 사업 현황을 파악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경영지원 서비스 관련 문의

https://taxmedicenter.channel.io/lounge

 

세무가이드

세무상담이 필요하세요?

taxmedicenter.channe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