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경영지원 서비스 제공 사례를 소개하는 세 번째 글입니다.

첫 글이자 경영지원 서비스의 대략적인 내용을 설명한 글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guide.taxmedicenter.com/314

 

경영지원 서비스 제공 사례 1 (해외 본사 비용 청구용 매월 결산 리포트 작성 지원)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세무대리인이라고 하면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등의 세금을 대신 신고해주는 일 또는 장부를 대신 작성해주는 일을 가장 많이 떠올리실 겁니다. 그

blog.guide.taxmedicenter.com

 

 


 

 

이번에 소개할 업체는 약 1년 전에 계약을 맺은 곳입니다.

당시 회계 감사를 앞두고 과거에 다른 세무대리인이 작성한 장부를 재검토하고, 잘못된 곳은 수정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우선 이전 세무대리인에게서 전산 파일을 받아 확인하고, 소득 신고 등 일부 누락된 업무부터 처리하게 됐습니다.

 

계약일과는 무관하게 과거 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소급 기장이라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과정에서 과거에 이미 낸 세금을 돌려받을 만한 여지를 찾기도 합니다.

 

https://guide.taxmedicenter.com/32/?idx=12491231&bmode=view 

 

과거 장부도 작성해주실 수 있나요? (소급 기장) : 세무가이드

기장 계약을 하면 장부 작성은 언제부터 적용될까요?아마 많은 분께서 "당연히 계약일(또는 계약한 달)부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텐데요.오늘은 장부 작성을 언제부터 하게 되는지에 대해 안

guide.taxmedicenter.com

 

 


 

 

고객사에서 경영지원 서비스를 요청하게 된 배경

 


W사 기본 정보

업종 : 제조

인원 구성 : 대표자 및 근로자
매출 현황 : 연 447억 원 이상 (2022년 기준)
사용 프로그램 : 이카운트, 더존 위하고T


 

W사는 온라인 매출 집계 및 정산 현황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던 중 경영지원 서비스를 요청하셨습니다.

온라인, 매입, 매출 등 부문별로 담당자가 있지만, 회계 감사를 앞두고 있어 더욱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고객사에서 요구한 서비스

 


온라인 사이트별 매출 집계 (11번가, 네이버, 위메프 등)
월별, 분기별 온라인 매출 현황 (세금 신고용)
온라인 매출 정산 현황 파악

 

W사는 매출 규모가 큰 만큼 매출이 발생하는 플랫폼도 다양하고, 자료의 양도 방대합니다.

이럴 때는 6개월이나 1년에 한 번 결산하기 보다 월 단위로 그때그때 정리해두는 게 좋습니다.

관리가 필요한 부분을 미리 발견할 수도 있고, 한꺼번에 정리하는 것에 비해 시간과 노력도 덜 드니까요.

 

 

 

 

 

한경에서 제안한 해결 방안

 

W사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매출이 발생하는데, 거래처별 채권 잔액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실제 잔액과 장부상 잔액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온라인 매출에 대한 분기별 보고서 수정을 제안해드렸습니다.

월별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온라인 매출 및 매입에 대한 세금계산서 현황, 월별 통장 내역을 파악합니다.

이렇게 집계한 자료를 통해 사이트마다 매입이 일정대로 진행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1년도 1년간 가수금(선수금)이 5억 원 이상 증가했으나 제때 추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아예 장부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거래 내역을 입력했고, 과거 장부와 대조해보며 정리한 내용을 고객사에 안내해드리기도 했습니다.

 

 

 

업무 진행 상황

 

우선 W사에서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거래 내역을 보내주시면 익월 초에 저희가 장부를 작성합니다.

거래 건수가 많고 규모가 큰 고객사일수록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없는 수기 증빙(종이 세금계산서 등)과 같은 자료가 누락되지 않도록 월 결산 시점부터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통장 거래 내역도 매월 정리하지만, W사는 빠른계좌조회 서비스를 등록한 상태이기 때문에 직접 내역을 전송해주실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 한 번만 등록해두면 세무대리인이 내역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이죠.

 

https://guide.taxmedicenter.com/32/?idx=7518823&bmode=view

 

빠른계좌조회서비스를 신청하면 뭐가 좋은가요? (빠른계좌조회서비스 신청 방법) : 세무가이드

세무대리인에게 쉽고 빠르게 통장 내역을 보내는 방법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바로 빠른 계좌 조회 서비스입니다 💁🏻‍♀️계좌 등록 한 번으로 편리함은 평생! 나머지는 저희에게 맡겨주세

guide.taxmedicenter.com

 

W사 경영지원 서비스는 2022년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입니다.

자료 정리는 월별로 계속 진행 중이지만, W사에는 분기마다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회계 감사 대비용 월간 결산 리포트 작성 지원 관련 문의

 

https://taxmedicenter.channel.io/lounge

 

세무가이드

세무상담이 필요하세요?

taxmedicenter.channe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