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경세무회계입니다.

 

오늘은 법인 청산 전 법인세 수정신고를 진행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청산 등기 전, A법인에서 폐업 및 청산을 위해 법인세 수정신고를 요청했습니다.

청산 전에 잔여 자산을 주주들에게 분배해야 하는데, 이 분배의 기준이 되는 법인세 신고내역에 오류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법인의 경우, 법인세 수정신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재무상태표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2018년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 하여 경매로 자산을 매각했고, 이로 인해 손실이 났지만 기존 신고에서 해당 내용이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장부 작성에 앞서 경매 자료, 채권 계산서, 현재 자산 및 부채 내역 자료를 수취했으며, 자료에는 자산, 낙찰가, 연체이자와 경매수수료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수취한 자료를 기반으로 자산 매각 및 채권 상환을 재무제표에 반영한 후, 법인세 수정 신고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법인세 수정 신고 후 세무서에서 수정된 사항에 대한 확인을 요청했습니다.

그에 대해 한경에서 재무제표증명원 및 경매 자료를 기반으로 신고를 진행했으며, 자산과 낙찰가, 경매 수수료 등을 상계했음을 전달하며 신고를 마무리 했습니다.

법인세 수정신고가 마무리 된 다음, A 업체는 순차적으로 절차를 밟아 법인 해산 및 청산을 진행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법인 폐업과 청산을 동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둘은 다른 개념입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법인사업자 폐업 절차가 궁금해요. (법인 폐업/해산/청산) 

💡[법인 청산을 하는 이유는? 법인 청산 절차와 필요 서류]

 

 

[담당자 소감]
의뢰인이 운영하던 법인은 폐업, 청산 절차를 앞서 재무제표 수정을 요청하셨습니다.
보유하고 있던 자산이 경매로 낙찰되어 자산이 없어야 하고, 
자산을 처분하면서 손실이 났지만 이러한 부분들이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신고에 앞서 경매 자료와 채권 계산서 자료를 수취하고, 
자산과 부채 내역 현황을 파악 요청하여 실제 장부에 맞게 재무제표를 정리하였습니다.
정확한 재무제표로 법인 청산을 진행하는데 있어 도움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재무제표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며, 
기업의 재무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경세무회계에 법인 청산, 해산 업무를 의뢰하시면 세금 신고는 물론, 연계된 법무사를 통해 등기 절차까지 도와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문의주세요!

 

 

 

법인 기장대리 문의하기 : 링크 클릭